한련화
한련화는 유채꽃과의 수생식물로 멕시코와 남아메리카 원산의 여러해살이 풀이지만, 원예종으로 개량된 품종은 한해살이풀로 다뤄지고 있습니다. 꽃은 파종 시기에 따라 6월에서 10월 정도 까지 피며 꽃의 색은 진한 주황색, 황색, 적색, 연노랑 등이 있습니다.
덩굴이 길게 자라 땅 위를 포복하듯 자라며 최근에는 덩굴이 짧은 종류 외에도 여러 겹의 꽃잎을 가진 종류도 나오고 있으며, 방패모양의 잎에 무늬가 있는 종류도 있습니다.
허브로 활용될 수 있으며 꽃이나 잎 모두 샐러드로 사용됩니다.
꽃말
한련화(Nasturtium)는 다양한 꽃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꽃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희망과 열정 : 한련화는 열정적인 사랑과 희망을 상징하는 꽃으로 여겨집니다.
창조성과 열정 : 이 꽃은 창조성과 열정을 나타내는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낙천적인 에너지 : 한련화는 낙천적인 에너지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유쾌함과 행복 : 그 화려한 색상과 모양 때문에, 한련화는 유쾌함과 행복을 상징하는 꽃으로도 여겨집니다.
그 외에도 잎의 모양은 방패를 닮았고, 꽃을 거꾸로 보면 투구 모양을 닮았다고 하여 애국심, 승리와 열정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심는 방법
시기
한련화는 주로 3월 중순에서 4월중에 파종을 합니다. 모종 포트나 화분에 직접 심어도 됩니다.
장소
한련화는 햇빛을 좋아하기 때문에 햇빛이 잘 드는 장소가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강한 직사광선은 피해주는 것이 좋기 때문에 햇빛이 강할 경우에는 그늘로 옮겨주거나 차양막을 설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토양
잘 배수되는 토양을 선호합니다. 과습을 피하기 위해 물이 잘 배출되는 토양이 좋습니다. 토양이 너무 밀도가 높거나 습기를 가지면 뿌리가 부패할 수 있습니다.
심기
씨앗을 직접 토양에 심거나 미리 물에 담가 발아시킨 후 토양에 심을 수 있습니다. 씨앗 간격은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면서도 꽃들이 서로 건드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일반 화원이나 허브농장, 인터넷 등을 통해 씨앗이나 모종을 구할 수 있습니다.
관리하기
햇빛
한련화는 햇빛을 좋아합니다. 최소 6시간 이상의 직접적인 햇빛을 받을 수 있는 장소에 심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햇빛을 받지 못하면 식물이 풍성하게 자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꽃도 잘 피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햇빛을 잘 받아야 꽃의 색이 진하고 아름다워 집니다.
관수
한련화는 건조한 토양을 선호하지만, 심한 건조는 꽃의 개화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흙이 건조해지기 직전에 물을 주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물을 주기 전에 흙이 충분히 마른 것을 확인하고 주면 되며 화단에 심을 경우 특별히 물을 챙겨주지 않아도 되지만 너무 건조한 날이 지속될 경우에는 물을 줍니다.
물을 많이 줄 경우 꽃을 피우기보다 잎사귀가 무성하게 자라게 됩니다.
온도
한련화는 온화한 기후를 선호합니다. 추운 날씨에는 잎이 노랗게 변할 수 있으므로 온도가 너무 낮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비료
비교적 부지런히 비료를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비료는 초록색 잎이 너무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꽃을 키우는 동안에는 4-6 주마다 약간의 일반적인 비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병충해 관리
병충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관찰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즉시 처리해야 합니다.
번식
꽃이 지고 나서 생기는 씨앗을 잘 보관했다 심을 수도 있으며 씨뿌리기 외에 꺾꽂이로 번식도 가능합니다.
꺾꽂이 할 때에는 줄기 끝을 7~8cm정도 자른 후 축축하고 부드러운 흙에 꽂아 그늘에 놔두면 약 일주일 후에 뿌리가 내립니다.
실내에서 키울 경우 온도조절과 햇빛 등이 잘 유지된다면 다음해에도 잘 자랄 수 있습니다.
활용
한련화의 잎과 꽃, 씨앗은 식용이 가능합니다. 철분과 비타민C, 미네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을 정화하는 능력이 있으며, 항생물질을 함유하고 있지만 유익균에게는 피해를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한련화의 꽃을 활용하여 꽃차를 만들거나 비빔밥, 샐러드 등에 넣고 먹을 수 있으며 잎에서는 겨자향이 약간 나 적당한 크기의 잎은 쌈재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